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Adobe Flash Player 내려받기

홈> 학사정보 > 학사안내 > 개인별 학사관리

개인별 학사관리

개인별 학사관리

학사관리는 학생 자신이 직접하여야 하며 필요에 따라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자문을 구한다. 또한 학점, 신상변동(예: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의 변경), 학위청구자격시험 등의 관련사항은 스스로 점검하여야 하며 특별한 사유가 발생된 경우에는 반드시 대학원 교학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여 학사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학점관리

교과 학점은 학칙과 시행규칙 또는 학과 내규에 따라 학생 자신이 직접 관리한다.

수강신청 (주소 : http://intranet.hoseo.ac.kr)

수강신청은 인테넷이 가능한 교내․외 어느 장소에서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하고 복학생은 복학수속을 마친 후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수강신청 변경

수강신청 한 교과목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개강후 1주일 이내에 변경가능하고 본인이 직접 인터넷으로 정정하여야 한다.

학기당 이수학점

각 학위과정의 학생은 매 학기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은 9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다. (9학점 초과 수강시 등록금을 추가 납부 하여야 함) 다만, 보충학점(타전공 출신자의 선수과목이수)이 포함될 경우 12학점까지 이수가능하다.

이수학점

석사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이수학점은 24학점 이상으로 하며, 박사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이수학점은 36학점 이상으로 한다. 다만, 수료성적은 전체 교과목의 성적평균이 80점(B0) 이상이어야 한다.

수업년한

우리 대학원에서 수업년한은 석사과정에서는 2년 이상, 박사과정에서는 3년 이상으로 한다.

학업성적의 평가

등급 점수 등급 점수
A+ 95점 ~ 100점 C+ 75점 ~ 79점
A0 90점 ~ 94점 C0 70점 ~ 74점
B+ 85점 ~ 89점 F 69점 이하
B0 80점 ~ 84점 I 성적보류

※각 교과목의 학점은 등급 C0이상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하며, 수료성적은 전체 교과목의 등급 평균이 B0 이상이어야 한다.

전공 변경

전공의 변경은 동일학과에 한하며,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다만, 전공을 변경한자의 기 이수 학점은 변경된 전공의 교과과정에 맞는 교과목에 한하여 이를 인정하고, 전공의 변경시기는 1학기 이수 후 2학기 등록기간 내에 한다.

추가이수과목

  • 학사과정의 전공학과와 다른 학과의 석사과정에 입학한 자는 학과가 지정하는 9학점 내지 12학점의 학사과정 교과목을 석사과정 이수학점에 추가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 동일계열 내에서 석사과정의 전공학과와 다른 학과의 박사과정에 입학한 자는 학과가 지정하는 9학점 내지 12학점의 석사과정 교과목을 박사과정의 이수학점에 추가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 제1항과 제2항의 추가 이수과목은 학생의 입학전에 당해 주임교수가 이를 정하며, 학사과정 또는 석 사과정에서 추가 이수과목과 동일한 과목이나 유사한 과목을 이수하였을 경우에는 추가 이수학점을 줄여줄 수 있다.

타 학과 교과목 수강

각 학위과정의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을 얻어 타 학과의 교과목을 전공학과의 전공선택과목으로 석사과정은 6학점까지, 박사과정은 9학점까지 이를 수강할 수 있다. 다만, 학문 성격이 유사한 학과간에 주임교수가 협의하여 공동으로 개설한 교과목은 전공학과의 교과목으로 인정한다.

학위청구 자격시험

  • 외국어시험 안내
    가. 응시자격 : 석사과정의 학생은 2학기부터 박사과정의 학생은 3학기부터 외국어 시험의 응시자격이 있다.
    나. 시험과목
    석사과정의 외국어 시험은 영어를 시험과목으로 한다. 다만, 외국인 학생은 대학원에서 지정한 외국어 중에서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를 시험 과목으로 한다.
    박사과정의 외국어 시험은 영어시험과 제2외국어 시험으로 하며, 제2외국어 시험은 독일어, 불어, 일본어, 중국어, 한문, 컴퓨터 언어 중에서 전공학문의 성격에 따라 응시자가 택할 수 있다
    박사과정의 제2외국어 시험은 대학원위원회 회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생략할 수 있다
  • 종합시험 안내
    가. 응시자격 : 석사학위과정은 3학기 이상 정규등록하고 18학점이상 취득한자, 박사학위과정은 5학기 이상 정규 등록하고 30학점 이상 취득 한 자 중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학생에 한하여 응시 자격이 있다.
    나. 시험과목 : 석사학위과정은 전공과목 중에서 3과목 이상으로 하고 박사학

지도교수 배정 및 학위청구논문 제출

  • 지도교수는 입학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주임교수의 제청에 의하여 대학원장이 위촉한다.
  • 석사과정은 3학기, 박사과정은 4학기까지 학위청구논문연구계획서를 지도교수의 확인후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한다.
  • 학위청구논문의 제출시기는 5월과 10월이며 학생의 입학일로부터 석사과정은 4년 이내에,박사과정은 8년 이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군입대 휴학 기간은 이 기간에 삽입되지 아니한다.
  • 심사용 학위논문은 소정기일 내에 다음사항을 구비하여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한다.
    가. 심사논문 제출승인서 1부
    나. 논문심사교수 선임 신청서 1부
    다. 논문지도 확인서 1부
    라. 심사용 학위신청논문 4부(박사과정 6부)
    마. 이력서(사진첨부) 1부(박사과정만)
  • 학위청구최종심사가 끝난 후 규격(논문작성지침)에 의해 인쇄된 석사학위 논문은 5부, 박사학위논문은 6부를 제출하여야 한다.

지도교수의 변경

이미 정해진 지도교수가 치병, 장기 해외출장이나 휴직 등 부득이한 사유로 학생의 지도가 어려울 때에 한하여 주임교수가 신․구 지도교수와 협의 후 지도교수 변경원을 제출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변경할 수 있다.